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최고를 향해 최선을 다하자

네이버클라우드플랫폼(NCP)을 사용해보자 2 본문

OIDC

네이버클라우드플랫폼(NCP)을 사용해보자 2

응애개발자 2020. 8. 12. 14:35

안녕? 나는 응애개발자!

 

 

저번 포스팅 때는 서버를 생성했었다. 기억 안나는 사람은 링크를 첨부할 테니 보고 오셔요:)

 

[지난 포스팅]

https://gaeeng.tistory.com/9

 

네이버클라우드플랫폼(NCP)을 사용해보자 1

안녕? 나는 응애개발자! OIDC 본선 진출 시 특별한 기회가 주어지는데, 그것은 바로... 네이버클라우드플랫폼(NCP)를 사용할 수 있는 크레딧을 1,000,000원이나 준다!! 따라서 오늘의 포스팅은, ~ NCP로

gaeeng.tistory.com


이번 시간에는 mysql을 설치하여 외부에서 접속하는 것을 포스팅해보겠다!

 

아 근데.....

mysql을 구축하고 외부에서 접속하기까지

끝없는 삽질의 연속이었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내 시간 돌리도...

 

하지만 늘 그랬듯, 해결은 되었다;;;

따라서 오늘은 나의 삽질 기록 겸 mysql생성기를 남기려 한다...ㅎ

 

 

시작하기에 앞서 삽질을 하게 된 나의 오만한 생각을 짚고 가자면,

 

  1. ubuntu 서버를 생성했으니, 늘 우분투에 하던 대로 
sudo apt-get install mysql-server

이 명령어로 설치해가지고

대-충

mysql -u[username] -p[password] -h[host ip]

비번 치고 들어가면 되는 거 아냐??

 

 

응. 아니었다.

 

 

우선, 서버 내에서는 저렇게 들어갈 수 있는데,

외부에서는 절~대로 들어갈 수 없었다...ㅜㅜ

 

따라서 NCP 공식 도큐먼트를 당장 읽으러 갔다.

찬찬히 살펴보니, 'Cloud DB for mysql' 을 생성해야 했다....

(일단 이걸 깨닫는데 1시간 소요, 역시 난 아직 응애개발자..;;;)

 

하라는 대로 DB server를 생성했는데, NCP는 친절하게도..? 귀찮게도...? 이 DB를 server의 ACG와 엮어야 했다.

 

생성된 DB Server

     > 공식 도큐먼트에서는 ACG를 설정할 때, 이미 생성했던 server의 이름을 입력하면 된다고 해서

     계속 입력했는데 알고보닠ㅋㅋ ACG이름이었고... ACG이름이 뭔지, 어딨는지 몰라서... 한참 헤매었고...

     (일단 이걸 깨닫는데 1시간 반 소요, 공식 도큐먼트에 좀 더 자세한 설명 부탁해요 엉엉)

 

     > 어렵사리 ACG 설정에 성공하여 접속하나 했는데, 안 들어가 지는 것이라...

     이걸로 1시간 더 삽질하다가, 공식 도큐먼트에 여우콩만 하게 

삽질...

이렇게 나와있는 거라...!!!!!

 

그랬다. 난 계속 Private 도메인으로 접근하려고 했던 것이다. ㅋㅋㅋ

삽질...

여기 보면 Public 도메인이 미할당되어있는데, 이게 할당되어야 외부 접속이 가능한 것이었다.....

 

 

한 시간 한 시간이 소중한데 이런 거 때문에 내가 삽질을 한 게 너무나 화가 났다..ㅜㅜ

결국 그날 5시 기상 -> 8시 출근 -> 5시 퇴근 -> 5시 반 개발 시작 -> 10시 집 도착 -> 11시 취침

해서 18시간 깨어있었더라지...?

 

기절했다. 

그래도 환경 구축은 끝났으니, sql 코드만 예쁘게 잘 올려놓으면 개발은... 거의.. 마무리다...!!

 

 

여러분은 제발 삽질하지 말라는 의미에서 DB Server 생성하는 공식 도큐먼트 링크 남길게요...?

 

https://docs.ncloud.com/ko/database/database-5-10.html

 

설명서

사용하기 전에 Q. Cloud DB for MySQL 서버에 어떻게 접근하나요? Cloud DB for MySQL 서버엔 크게 3가지 방법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서버에서 private 도메인 이용하여 접근 SSL VPN �

docs.ncloud.com

 

Comments